캐나다 취업 파헤치기 #1 - 링키딘(LinkedIn) 뭐에 쓰는 물건인고?

2021. 1. 12. 07:13캐나다 취업

반응형

캐나다 10년차가 전하는 캐나다 취업이야기를 마무리를 하고 오늘부터는 저의 이야기가 아닌 캐나다에 취업을 준비하시거나 관심있으신 분들을 위한 정보를 나누려고 해요.

 

캐나다 밴쿠버

링키드인, 링키딘 (LinkedIn)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링키딘은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가장 큰 구인/구직 플랫폼이에요. 구인/구직 뿐만이 아니라 유명 회사들의 뉴스피드를 확인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이기도 하구요. LinkedIn learning이라는 온라인 강좌도 제공해주는 말그대로 올인원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1. 왜 링키딘인가?

 

우선적으로 링키딘은 가장 널리 알려지기도 했고 가장 크고 활발한 커뮤니티입니다. 작은 스타트업, 중소기업부터 빅테크 기업까지 글로벌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간편하게 구글계정과 연동해서 사용하실 수 있어서 회원가입도 아주 쉽습니다. 무엇보다 무료라는게 가장 큰 매력이죠. 물론 프리미엄 플랜도 있습니다.

 

2. 링키딘으로 무엇을 해야하는가?

 

저는 링키딘을 사용하라고 한다면 우선 구글계정을 '이름.성@gmail.com' 형식으로 만드신 후에 가입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소셜미디어로서의 기능도 있지만 가장 주된 목적이 구인/구직/사업 등 formal한 것이기 때문에 전문성을 보여주기 가장 간단한 스텝이라고 생각합니다.

 

'생각해보세요. 회사에서 누군가를 채용하기 위해 프로필을 방문하였는데 이메일이 '윤이티짱짱맨@hotmail.com' 이라면..'

 

계정을 생성한 다음에는 LinkedIn에서 처음에 제공하는 프로필 별점올리기를 따라가시면 되요.

링키딘 계정은 가장 Active한 이력서라고 말씀드릴수 있어요. 인터넷만 있으면 컴퓨터나 모바일 앱으로 바로바로 수정할 수가 있으니까요.

 

여러가지 필드가 있는데 최대한 다 채워넣으시면 좋습니다.

 

직장경력, 학력, 봉사활동, 프로젝트 등등.

 

그 이유는 이전에 언급했듯이 가장 활동적인 이력서이기 때문에 내가 자고 있는 시간에도 누군가 나의 이력을 보고 연락을 줄 수 있다는 거에요. 틈틈이 헤드헌터들이나 리크루터들이 먼저 연락이 와서 인터뷰 기회를 제공해주기도 한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이 프로필 사진인데 전문성이 보이면서 너무 딱딱하지도 않은 사진이 좋은 것 같아요.

첫인상을 무시할 수는 없지만 북미에서는 이력서에 사진을 붙히지 않습니다. (사진을 붙히면 내세울게 없어서 붙혔다라는 생각도 있고 외모보다는 그 사람의 능력을 보기 때문에 바로 쓰레기통으로 갑니다.)

 

3. 관련 분야 회사들의 페이지를 검색해서 팔로우해라.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의 페이지들을 팔로우 하는 건 보여주기보다는 본인에게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 회사에서 어떠한 일들이 있었는지 또는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간략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고 나중에 그 회사에 지원하여 면접 기회가 생긴다면 '우리 회사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와 같은 질문에서 좀 더 디테일하게 어필할 수 있어요.

 

4. 관련 분야 전문가들에게 일촌신청

 

이야기조차 해본적 없고 실제로 본적도 없는데 일촌 신청을?

네, 괜찮습니다. LinkedIn 특징상 스팸이나 광고 계정이 타 개인 소셜미디어에 비해 아주 작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촌신청이 오면 받아줍니다. 그리고 만약 포트폴리오가 있으시거나 그 전문가가 다니는 회사에 대한 질문같은 것들이 있다면 공손하게 양해를 구하고 리뷰를 받아본다거나 좀 더 안면을 틀 수 있는 기회도 분명히 존재해요.

 

기타 등등으로 LinkedIn Learning센터에 가셔서 원하는 수업도 들어보시고 여유가 되신다면 프리미엄을 구독하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프리미엄을 구독하게 되면 어떤 사람이 나의 프로필을 보았는지 그 사람의 프로필도 알려주고 그것을 바탕으로 어떤 회사에서 혹은 어떤 직업의 사람에게 나의 프로필이 어필이 되는건지 확인하시면서 조금씩 발전시켜 나가실 수 가 있습니다.

 

여기까지 오늘의 팁 링키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제 뭘 해야하냐구요? 일단 구글계정부터 만듭시다 ㅎㅎ

 

다들 어느 곳이 되었던 원하는 기회를 꼭 잡아서 꿈을 맘껏 펼치길 바랄게요.

반응형